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SEO

구글 블로그 애널리틱스(웹로그 분석) 적용하기! 간단하게 애널리틱스를 설정해보자

저는 티스토리와 동시에 구글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방금 구글 블로그를 애널리틱스에 연결해보고 바로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최근에 구글 블로그는 워드프레스와 비슷하며 블로그와 홈페이지의 중간쯤 느낌이라 티스토리보다 자유도가 높아 그 매력에 흠뻑 빠졌습니다. 한번 구글 블로그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결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웹로그 분석(애널리틱스) https://www.google.co.kr/intl/ko/analytics/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 좌측 하단에 관리(설정)버튼을 클릭합니다.

그 후 새 속성 만들기를 통해 내 블로그를 등록해줍니다. 그러면 블로그 전용 스크립트가 생성되는데요?



스크립트는 개인정보로 인해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범용 사이트 태그라고 나와있는 웹사이트 추적 스크립트를 복사해줍니다. 그리고 내 구글 블로그 관리자 화면으로 접속합니다.



구글 블로그로 접속해 테마 - HTML 편집을 클릭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반응형 테마를 사용하기 때문에 모바일을 별도로 편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HTML 편집을 클릭해주세요~!



기서 중요한데, 일단 <head>바로 밑에 구글 웹로그 분석 스크립트를 붙여넣기 해줍니다. 단 여기서 약간 스크립트 코드를 수정해야 합니다. 구글 블로그는 복사한 스크립트를 그대로 붙여넣어선 테마 저장이 되지 않습니다. 구글 블로그 특성의 문제인데요, 기존 스크립트 코드는 시작부분이 <script async src 이런식으로 돼있을겁니다. 이 부분을 위와같이 <script async="async" src로 바꿔 주셔야만 정상적인 테마저장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구글 웹로그 분석 뿐만 아니라 애드센스를 설치할때도 HTML 코드를 직접 입력시 위와같이 코드를 수정해줘야합니다. 저도 전문 프로그래머가 아니라 그 이유는 모르겠습니다만 아마도 구글 블로그는 http://가 아니라 https:// 보안 사이트라 그렇지 않은가 생각됩니다.


위와같은 작업이 완료됐다면 이제부터 내 구글 블로그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구글 애널리틱스로 돌아와서 새로고침 후 홈으로 돌아와 내 블로그 분석정보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스크립트 코드 적용을 완료한 시점 이후로의 데이터만 잡히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구글 블로그 애널리틱스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하트버튼을 눌러주세요!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